본문 바로가기

IT Item 리뷰

[보이스레코더/녹음기/팟캐스트마이크] 줌 H2n 핸디 레코더, 보이스 레코더 / Zoom H2n Handy Recorder 개봉기 및 리뷰

이번에 살펴볼 제품은...


핸디 레코더 / 보이스 레코더인 Zoom 사의 H2n 입니다!


쉽게 말해 '녹음기' 입니다.



기존에 리뷰하던 제품과는 카테고리가 한참 다른... 생뚱맞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드실 것도 같네요.


제가 이 제품을 사게 된 동기와 과정은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지신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는 판단에서 리뷰를 올리게 됐습니다.



저는 지금 개인적인 팟캐스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녹음/음향 및 음향 편집에 대해서는 문외한이었기에 유튜브와 블로깅을 통해서 해당 방법과 정보들을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알게 된, 팟캐스트 제작을 위해서 필수적인 장비가 있었으니...


바로 '마이크'입니다.


대부분 별도 전원을 필요하는 콘덴서 마이크 사용을 추천하더군요. 


하지만 대부분의 정보가 개인 작업실, 혹은 방에 고정된 '스튜디오'를 만드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스튜디오로 누군가를 초대하기보다는 제가 직접 찾아다니며 조용한 장소를 섭외, 맥과 마이크로 이동식 간이 스튜디오를 만들고 싶었기에 콘덴서 마이크는 적합하지가 않았습니다.


제가 마이크에 바라는 항목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1. 가벼울 것. (이동이 용이할 것)

2. 맥북과 유선 연결 가능할 것.

3. 컴퓨터가 없어도 혼자서 간단한 녹음은 진행할 수 있으면 좋겠는데...

4. 기본적으로 무지향성이었으면 좋겠다. (다수의 사람이 한 대의 마이크로 사용할 수 있도록)

5. 하지만 혼자 쓸 때는 지향성이었으면...

6. 난 프로가 아니니 저렴했으면...


(바라는 게 많기도 하네요)



일단 3번 항목에서 단순한 마이크로는 충족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보이스 레코더 중 나머지 항목을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수소문하던 중, 해당 제품을 찾게 된 것입니다. 


한번 천천히 살펴보겠습니다.


저도 다룬지가 오래되지는 않았고, 전문적으로 알지 못하는 부분이니 개봉기 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보이스 레코더...


사실 살면서 단 한 번도 사보지 않았던 제품군입니다.


스마트폰이 보급화됐기 때문이고, 피쳐폰 시절에도 녹음 기능은 지원됐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공연, 노래, 홈레코딩 등을 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꽤나 유명한 브랜드이고 제품인 것 같았습니다.


아, 저는 국내 정식 출시되지 않아서 해외구매를 통해 구입했습니다.


가격은 13만원 정도 였고, 배송 기간은 11일... 이었네요.



기본 구성품은 뭐... 단촐하다면 단촐합니다만 뭐가 더 필요한지는 모르겠네요.


일본어로 적힌 설명서, 건전지, 2기가 용량의 마이크로 SD 카드와 SD 카드 어댑터, 그리고 본체가 들어있습니다.


바로 녹음을 시작할 수 있도록 구성이 돼 있네요.


설명서는 일본어지만, 그림이 많고 기기 자체의 언어는 영어기 때문에 눈치코치로 기능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저장장치가 micro sd 카드와 어댑터로 구성된 것은 큰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사용자가 가진 것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저는 32기가바이트 용량의 sd 카드를 구입하여 레코더에 장착한 상태입니다.


최대 지원 용량이 32기가 바이트라고 하니, 그 이상의 용량을 구입하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겠네요.



본체는 자그마합니다.


한손에 쏙 들어오네요. 핸디라는 말이 과장이 아닌 것 같습니다. 



좌측면에는 메뉴 호출 버튼과 조그 셔틀, 마이크 볼륨, 전원 및 홀드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조그 셔틀은 클릭도 가능한 구조라서 잠시 후에 보게 되실 메뉴를 다루는데 최적화 돼 있었습니다.



우측 면에는 단자들 위주로 배치되어 있네요.


외부 마이크 및 음향 장비를 연결할 수 있는 aux 슬롯.

마이크의 출력 볼륨을 조절하는 버튼.

원격 리모트 컨트롤을 연결할 수 있는 슬롯.

녹음 중 녹음 상태를 연결할 수 있도록 이어폰 및 헤드셋을 연결하는 슬롯.

컴퓨터 자료 전송 및 컴퓨터용 마이크로 사용할 때 연결하는 미니 5핀 슬롯. (마이크로 5핀이 아닙니다!!!)



전면에는 액정버튼과 녹음을 시작/중지 할 수 있는 버튼이 하단에 위치해 있네요.



하단에는 삼각대 고정부와 SD 카드 슬롯이 위치해 있습니다.


혹시 얼마 전에 삼각대를 리뷰했던 것 기억하시나요???


사실 바로 이 마이크를 연결하기 위해 구입했던 제품이랍니다.



2017/05/16 - [IT Item 리뷰] - [삼각대/미니 삼각대/트라이포드] 호루스베누 삼각대 / Horusbennu 삼각대 리뷰





상부에는 수음 범위와 방식을 지절할 수 있는 다이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해당 제품은 2ch과 4ch 스테레오 녹음을 지원하며, 자신이 원하는 녹음 방식에 따라 마이크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다이얼에 그려진 그림이 소리를 녹음할 범위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또한 설정을 통해 녹음 범위를 디테일하게 튜닝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AA 건전지 두 개로 작동하며, 20시간 정도 연속 녹음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상자 뒷면에는 마이크의 각종 기능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돼 있습니다.


눈치코치로 알아먹었네요...



하단의 SD 카드 슬롯 덮개는 살짝 뻑뻑한 것 같습니다.


고무재질이라 오래 쓰다보면 떨어질 것 같네요.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면, SD 카드를 로딩하며 전원이 켜집니다.


이런 액정은 참 오랜만에 보네요.



액정에는 현재 레코더의 상태가 상세히 표시되고 있습니다.


선명하고, 야외에서의 시인성도 나쁘지 않겠네요.



전원을 켠 상태에서 상부의 다이얼을 돌려보면, 현재 작동 중인 마이크의 방향에 LED 램프가 들어옵니다.


맥에 연결한 상태에서도, 연결하지 않은 단독으로도 여러 가지 테스트 녹음을 해봤습니다만,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훌륭한 음질과, 다양한 녹음 환경을 커버해주는 제품이었습니다.


언젠가 제 스튜디오가 생기면 상위 제품을 찾겠지만, 취미 수준인 팟캐스트에 사용하기에는 이보다 더 좋은 제품이 없을 것 같네요.



*총평*


가성비 최고의 핸디 레코더.

해외 유튜버들에게 극찬 받는 제품.

정말 제대로 된 녹음기이자 마이크.

국내에서 판매하는 가격은 30만원대지만, 직구로 구매하면 10만원 초반대이니 반드시 직구를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