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urvival 관련 자료

[방역/방충] 모기, 모기장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모기'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프레퍼 블로그에 웬 모기...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겠네요.


모기라고 하면 어떤 생각이 먼저 드시나요? 귀찮은 해충? 가려움?



모기는 단순한 해충이 아니라, 생명을 앗아갈 수 있는 위협이며, 재난 및 캠핑, 조난 상황에서 아주 중요하게 대비책을 마련해야 하는 위험한 존재입니다.



실제로 인류를 가장 많이 죽이는 동물이 바로 모기이기도 하답니다. 


일본뇌염, 뎅기열, 말라리아, 필라리아, 황열병, 지카 바이러스등 22종의 치명적인 전염병을 옮기는 매개체이며, 사랑하는 애견, 애묘들의 목숨을 앗아가는 심장사상충을 옮기는 악마죠...



대한민국은 방역체계가 잘 돼 있기에 모기 전염병으로부터 어느 정도 안전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을 한번 가정해보겠습니다.


때는 여름, 수해 혹은 기타 재난이 발생하여 구호시설에 다수의 시민들이 모여 있습니다.


그런데 구호시설에 머무르는 기간이 3일에서 일주일 이상으로 길어진다...


이런 경우, 모기에 대한 대책이 필수적으로 마련되어야 합니다.


높은 습도와 비위생적 환경, 다수의 사람과 사람 사이를 자유롭게 오가며 흡혈하는 모기...


전염병을 위한 완벽한 환경이기 때문입니다.


제 아무리 많은 대비를 해 두었다 하더라도, 심각한 질병에 걸린다면, 심지어 전염병에 걸린다면 준비 해놓은 모든 것들이 무용지물이 됩니다.



그러면 일반 및 비상 상황에서 모기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방법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모기향>



모기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비책이겠죠.


모기향은 모기의 활동성을 줄이고 접근을 막는데 효과가 있지만, 모기를 죽이지는 못하며, 100% 효과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또한 개인이 구비할 수 있는 수량이 한정되어 있기에 준비한 수량을 모두 소진하면 주변에서 조달하거나, 정부의 보급을 기다리는 수밖에 없겠지요.


게다가 화재의 위험과 넓은 범위를 커버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여름철 화재 사건의 주범이기도 합니다.)


조금 넓고, 주변 환경을 활용한 방법은 없을까요?




<모깃불>


모깃불이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모깃불은 야생에서 자라는 쑥을 말린 뒤, 젖은 풀과 섞은 상태로 불을 붙여 연기를 피우는 방법입니다.


모기가 쑥 연기를 기피한다는 것은 어느 정도 증명이 됐고, 모기향과 비슷한 효과를 나타낸다고 하는군요.


사실 주술적인 의미도 섞여있는 방법이며, 연기의 범위는 넓지만 그 효과가 모기향에는 한참 못 미친다고 합니다.


그래도 긴급 상황에서 없는 것보다 나을 테니 주변에 지천으로 자라는 쑥을 뜯어 불을 피우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관련 이미지


또한 생쑥을 짓이겨 노출된 피부에 바르는 것도 모기를 피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하니, 산 속에 고립됐거나 정말 방법이 없을 경우, 활용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쑥은 주변을 조금만 둘러보면 정말 천지로 자라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 방법도 완벽하지 않네요...


모기로부터 완벽하게 자유로울 수 있는 방법은 정말 없을까요?


있습니다.




<모기장>


모기 대비책으로 어떠한 이견도 없는 대책을 말하라면, 단 하나, 모기장 뿐입니다.



전문가들도 그 어떠한 방법보다 모기장이 효과적이라고 말하며, 개발도상국이나 아프리카 지역 등 모기로 고통 받는 지역에 모기장을 보내는 운동을 활발하게 진행 중이지요.


활동 범위가 좁아진다는 것은 단점일 수 있지만, 모기로부터 100% 보호받는다는 어마어마한 장점이 있는 도구입니다.


얇은 그물의 특성상 접어서 보관하기도 용이하고, 설치에도 거의 제약이 없지요.




원터치 텐트형 모기장 같은 경우, 구호시설 등에서 사용하기에 매우 좋겠네요.


타프 등과 혼용하여 프라이버시를 위한 공간을 확보하는 한편, 들끓는 모기로부터도 자유로울 수 있으니까요.



캠핑이나 야외활동을 위해서라면, 좀 더 질기고 튼튼한 군용으로 사용되는 제품들도 많습니다.


주먹보다 작은 크기에, 소재의 특성상 가격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지요.


생존용품 중에 가격대비 효과가 가장 높은 것들을 꼽으라면, 저는 모기장이 1, 2순위에 오를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기만 쫓는 것이 아니라 각종 해충, 뱀까지도 커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에는 별 것 아닌 위험도 재난, 위급 상황에서는 심각한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사소한 준비로 큰 위험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을 상기하시고, 모두 미리미리 준비해 둘 수 있기를 바랍니다.